타이틀

존경하는 선생님들께,

다사다난했던 황금개띠인 기해년이 어느덧 막바지에 이르고 있습니다. 부디 연초에 소망하고 계획하셨던 많은 일들을 이루셨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학회는 존경하는 여러 선생님들께서 관심과 애정에 힘 입어 금번 제 21차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선생님들께서 일차 진료 현장에서 흔히 마주칠 수 있는 피임과 생식보건 문제를 위주로 각 상황과 질병의 원리에서부터 가장 최신의 이슈까지 다루어보겠습니다. 우선 여러 사례를 통하여 복잡하고 다양한 커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례별 경구피임제 처방의 방법과 호르몬 피임제의 부작용에 관하여 정보를 나누겠습니다. 그리고 호르몬 피임제의 또 다른 형태인 자궁내장치와 피하이식 기구의 그동안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선생님들의 이해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에서 시행한 피임에 관한 인식 조사에 대한 결과 보고도 준비하였습니다. 생식보건 분야에서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최신지견과 더불어 새로운 가이드라인과 비만과 생식생리에 관한 내용을 준비하였고, 비정상자궁출혈과 미혼여성의 자궁내막증 치료에 대한 합리적인 방법을 고민해보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최근 헌법불합치 판결이 내려진 '낙태죄'에 대한 의미를 되새겨보고 향후 과제에 대하여 여기 모이신 선생님들과 진정성 있는 고민을 해보는 시간과 더불어 WHO 에서 제시한 안전한 유산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가을의 끝이 깊어지는 계절에 부디 많은 선생님들과 함께 학문적 갈망을 채우고 소중한 경험을 같이 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건승하십시오

2019년 11월
대한피임생식보건학회 회장 황 경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