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생중계

타이틀

존경하는 대한피임생식보건학회 회원님들께

안녕하십니까?

갈수록 기승을 부리는 COVID-19이 과연 완전히 해결될 수 있을지 걱정마저 생기는 불안한 현실이지만, 진료와 교육 현장에서, 그리고 학문 연구에 노력하고 계실 많은 회원님들을 생각하며 대한피임생식보건학회는 제24차 학술대회 및 연수강좌를 준비하였습니다. 어려운 현실에서도 환자 옆을 지키며 여성 건강 수호에 앞장서는 모든 회원님들께 정말 수고가 많으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이른 성경험과 성생활의 다양화, 미혼 여성과 만혼의 증가 등으로 피임에 대한 문제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고, 월경통, 월경불순 등 생식내분비 질환의 증가로 이러한 부분에 대한 진료 요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들이 가임기 기간에 얼마나 건강하게 살 수 있는가는 매우 중요하며,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이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의학적 연구와 진료는 더더욱 강조되어야 하는 실정입니다.

이번 학술대회 및 연수강좌에서는 COVID-19 시대의 피임과 생식보건에 대한 대한피임생식보건학회의 임상권고안 소개를 비롯하여, 내과적 동반 질환이 있을 때의 피임 방법, 응급 피임과 청소년의 피임 상담에 대한 실제적인 문제부터, 진료 현장에서 피임 처방을 할 때 걱정되는 문제들, 즉 정맥혈전증이나 난소 기능에 대한 영향에 대한 강의와 비경구 피임법에 대한 궁금점 등을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미성년이나 젊은 여성에게 흔한 생식내분비 질환을 어떻게 접근하고 진료할 지에 대해 증례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분야에 대한 환자나 지식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았던 이제 막 진료 현장으로 나오신 회원님들이나, 이미 오랜 동안 진료를 하고 계셨지만 여러 궁금증에 어려움을 가지신 회원님들 모두 공부하고 함께 의견을 나누어 보는 좋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번 학술대회 및 연수강좌가 여성들의 피임과 생식보건, 그리고 가임기 연령에서 빈발하는 여러 질환을 마주하고 계신 여러 회원님들께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또한 COVID-19 상황과 갈수록 어려워지는 의료계 상황에서 고군분투하시는 모든 회원님들의 건승을 빌며,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2021년 10월
대한피임생식보건학회 회장 채 희 동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