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존경하는 대한피임·생식보건학회 회원님들께

안녕하십니까?

추웠던 겨울이 어느새 지나가고 만물이 소생하는 봄이 되고 있습니다. COVID-19으로 빼앗겼던 일상도 서서히 우리 곁으로 오고 있음을 느낄 수 있는 희망이 보입니다. 이러한 시기에 대한피임·생식보건학회는 2023년 춘계연수강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알고 계신 바와 같이 여성들은 일생에 걸쳐 많은 질환으로 건강을 위협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이른 성경험과 성생활의 다양화, 미혼 여성과 만혼의 증가 등으로 피임에 대한 문제가 더욱 중요해지는 것을 물론이고, 월경과다, 월경통, 월경불순 등 생식내분비 질환에 대한 진료로 늘어나고 있는 바, 여성들이 가임기 기간을 얼마나 건강하게 살 수 있는가는 매우 중요하며, 이는 우리 대한피임·생식보건학회의 존립 목적이며 연구와 사업의 방향이기도 합니다.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임플라논이나 미레나와 같은 long acting reversible contraception (LARC)을 잘 사용하고 생길 수 있는 부작용 등을 알아보며, 국내 시판되고 있는 경구피임약의 약제별 차이와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상황에 따라 적절한 피임약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경구피임약 사용 시의 걱정거리들, 즉 유방암, 혈전색전증 등에 대해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가임기 여성에서 흔치 접하는 질환인 자궁내막증, 다낭난소증후군, 비만 등에서의 호르몬 피임법의 사용에 대해 함께 토론하려고 합니다. 또한 진료 현장에서 피임제 처방을 할 때 특별한 상황들, 즉 산욕기. 폐경 이행기, 그리고 응급 피임에서의 주의점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습니다. 이번 연수강좌가 회원님들 모두 공부하고 함께 의견을 나누어, 진료에 더욱 도움이 되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올해는 대한피임·생식보건학회가 창립된 지 2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대한피임·생식보건학회가 여성 건강 수호의 역할을 앞장서고 있는 훌륭한 학회 중의 하나로 성장하였음에 깊은 자부심을 느끼며, 이러한 눈부신 발전을 이룩한 것은 고난의 선구자 역할을 마다하지 않으신 역대 회장님들과 임원진, 그리고 회원님들 모두가 초창기부터 학회 발전에 헌신하고, 연구와 교육에 힘쓰며,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결과입니다. 지면을 빌어 감사드립니다.

갈수록 어려워지는 의료 환경에서도 환자 옆을 지키고 계신 모든 회원님들께 수고가 많으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모든 분들의 건승을 빕니다.

2023년 3월
대한피임생식보건학회 회장 채 희 동 올림